7월 17일까지 수직농장 실증사업 공모 접수

▲사진=문진호 농가[충남 부여군 I 토마토] 소규모 간편형 ⓒ 영등포구 소비자저널
[영등포구 소비자저널=조석제 기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수직형농장 비즈니스모델 실증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수직형 농장은 완전히 밀폐된 공간에서 생육 환경(빛, 공기, 열, 양분 등)을 인공적으로 제어해 외부환경에 영향 받지 않고 계획생산이 가능한 농업모델로 최근 국내·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시범사업은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여 식물공장 설비를 구축하거나 전용 가설 건축물을 신축하여 원예작물을 재배하고자 하는 농업경영체를 대상자로 하며 관할 지자체를 통해 7월 17일(월)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복합환경제어시설, 재배설비, 공조설비 등을 포함한 수직형 농장 설비 구축을 지원을 받게 된다.

기본조건 : 건축물을 사전에 확보하거나 건축물 신축 계획이 있는 농업경영체
사업규모 : 약 7억원/개소(1~2개소)
지원비율 : 국고보조 30%, 지방비 및 자부담 70%
시설규모 : 최소 단수 3~4단 이상, 4단 기준으로 재배공간의 바닥면적 298m²
수직농장 지원 시설
-재배설비 : 베드, 컨베이어, 로봇 생산 자동화 시스템 등
-공조(난방포함)설비 : 공기열냉난방시설, 덕트, 휀, 에어샤워 등
-환경제어설비 : 복합환경제어시스템, 항온·항습기, 이산화탄소 공급 등
-전기설비 : 인공광원설비(LED 및 FL 등), 배전설비 등

농정원은 최근 국내 기상악화 등 기후변화로 ICT융복합의 첨단 형태인 수직형 농장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향후 농산업 분야 4차 산업 혁명의 새로운 대안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도자료 출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웹사이트: http://www.epis.or.kr